나는 뇌입니다
국내도서
저자 : 캐서린 러브데이 / 김성훈역
출판 : 행성B이오스(행성비) 2016.11.08
상세보기


나는 뇌입니다

캐서린 러브데이 지음

행성B이오스 / 201611/ 331/ 17,000

 

- 저자 캐서린 러브데이는 누구인가요?

영국 웨스트민스터 대학의 교수이다. 인지 신경과학 학부와 대학원의 인지 재활 프로그램 관련 강의를 하고 있다. 전문 분야는 기억과 수행 기능에 관한 인지 평가, 수두증, 신경성 식욕부진증, 외상성 뇌손상, 치매 등의 진단과 임상 관리를 위한 인지 프로파일링이다. 스트레스 호르몬과 청소년기 애착 간의 상관관계 등을 주제로 여러 논문을 발표했고, 음악 처리 과정의 인지 신경학적 측면을 연구하며 음악이 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해왔다. 신경심리학과 자서전적 기억에 초점을 맞춘 연구를 다수 수행했으며, 기억상실과 치매를 앓고 있는 환자들도 치료하고 있다. 영국 심리학회에서 상임위 부의장으로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심리학 학술지 사이콜로지스트의 편집위원이자 연구위원회 회원이기도 하다. 과학에 대한 대중의 의해와 관심을 증진시키는 데 관심이 많아, TV와 라디오 프로그램에 전문가로 출연하거나 정기적으로 일반을 대상으로 하는 강연회에 참여하고 있다.


- 차례

1장 우리는 우리의 뇌를 이해하고 싶다

2장 뇌는 어떻게 작동하는 것일까?

3장 약물은 어떤 원리로 뇌에 작용할까?

4장 스트레스 받은 뇌는 이런 반응을 보인다

5장 기억은 뇌에 어떻게 남는 것일까?

6장 남자와 여자의 뇌는 과연 다를까?

7장 영화를 보며 울고농담에 웃는 데는 이유가 있다

8장 뇌는 어떻게 시간을 알까?

9장 음악은 뇌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

10장 뇌도 우리와 함께 자란다

11장 뇌의 황혼기에는 어떤 일이 일어날까?

12장 뇌는 어떻게 말을 할까?

13장 뇌에 담긴 정보가 우리의 세상이다

14장 변성의식상태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날까?

15장 뇌는 구축되고 또 재구축된다


- 줄거리는?

인간의 뇌를 이해하고 그 지도를 작성하려는 계획인브레인 프로젝트 2013 4, 미국 오바마 정부가 1억 달러를 투자하면서 야심차게 출범했다. 장장 10년 이상 걸릴 것으로 예상되는 이 뇌과학 연구 계획은 뇌에 관한 인간의 관심이 얼마나 큰지 잘 대변해준다. 우리가 이토록 뇌에 관해 알고 싶어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뇌가 우리의 몸과 마음을 관장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여러 분야의 학자들이 오랫동안 노력한 끝에 현재 우리는 뇌에 관해 많은 것을 알게 되었다. 하지만 뇌과학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상식이 풍부해져도 여전히 뇌에 관한 오해나 헛소문 또한 넘쳐 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대부분의 영화, 드라마 등이 기억상실증의 증상에 대해 부정확한 묘사를 하고 있으며, 사람들은 보통 여자와 남자의 뇌가 다르며 각자 잘하는 일도 다르다고 생각한다. 두뇌체조는 간단한 운동으로 뇌 부위의 신경회로를 다시 구성할 수 있다는 이론으로 무려 90여 개 국가에서 학교 교육에 이용되고 있지만, 전문가들은 입을 모아 허무맹랑한 사이비 과학이라고 평가하고 있다이 책은 인지신경과학자인 저자가 오랜 연구와 임상 경험에서 나온 전문적 지식을 바탕으로 근거 없는 뇌과학 미신의 오류를 바로잡고, 첨단 기술을 이용한 신경과학과 심리학의 최신 연구 결과를 반영한 정확한 뇌과학 정보를 알려 준다. 뇌의 발달과 노화 과정, 손상된 뇌의 특징, 기억의 생성과 저장 등 실로 단순한 일상생활을 넘어 인생의 탄생기부터 황혼기에 이르는 삶 자체를 좌우하는 뇌의 일에 관한 지식을 이 한 권의 책에서 아우르고 있다.


- Huni's Opinion

현재는 인간의 뇌를 구축하거나 재구축할 수 있는 실현 가능한 방법이 나와 있지 않다고 합니다. 그리고 사실 이 소중한 기관의 복잡성은 상상을 초월할 정도이기 때문에 과연 우리가 그런 일이 가능할 정도의 지식을 갖출 수 있을지도 의문이기도 하고요. 그럼에도 우리는 뇌의 이해에 관해서는 큰 발전을 이루어냈고, 요즘도 새롭고 흥미진진한 연구 결과들이 발표되고 있다는데 재미있는 부분인거 같습니다. 이제는 혁신적인 기술 덕분에 각 뇌 영역이 기능보다는 뇌 영역들 간의 연결이나 활성 패턴 등을 이해하는 부분에 초점이 더 모아지고 있으며 뇌공학 같은 학문도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연구는 뇌가 어떻게 우리의 행동, 생각, 느낌을 만들어내는지에 관한 지식에 완전히 새로운 관점을 제공해줄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거대한 브레인 프로젝트는 더욱 많은 문을 활짝 열어줄 수도, 훨씬 더 많은 질문을 던져줄 수도 있다라고 하였습니다. 이 책이 여러분의 궁금증을 조금이나마 해소하고, 우리를우리 자신으로 만들어주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신선한 통찰을 제공해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당신의 놀라운 뇌를 새롭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책인 것 같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