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허니 입니다.

모든 직딩 여러분들을 위해 제가 직장 생활을 하면서 느끼는 것을 공유하고자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제 포스팅에 공감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기획서의 구성 및 목차에 대해 포스팅 할까 합니다. 먼저 전체 구성과 편집방향 결정에 대한 글인데요.

 전체 구성은 전체 내용을 어떤 순서로 조화롭게 구성할 것인가에 대해 구상하는 것입니다. 기본 구성요소로 명칭(문서의 명칭), 배경(왜 기획을 하는지를 정확하게 이해), 조건(기획의 전제조건이 무엇인지를 제시), 현황(기획 대상을 둘러싼 주변 환경에 대한 분석), 목적(기획을 통한 목표로 숫자로 명확화), 내용(목표달성을 위한 세부적인 실천방법 및 수단을 상세하게 기술) 등이 있습니다. 문서의 전체 구성을 생각할 때 고려해야 할 2가지 포인트는 첫째 누구를 위한 문서인가를 생각하고 대상에 맞게 문서를 작성하는 것이며, 둘째 논리적으로 내용을 전개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문서 구성 포인트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제 생각에는 첫째, 문서 목적에 맞추어 구성해야 합니다. 둘째, 용도에 맞추어 구성합니다. 셋째, 각 항목별 제목에 맞추어 내용을 구성합니다. 넷째, 보고자, 수신자, 보고일자를 반드시 명기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다섯째, 상세한 내용은 별첨을 활용합니다.

 편집방향 결정은 전체 구성이 결정되면 문서를 보기 좋고, 읽기 쉽게 내용을 편집해야 할때 활용합니다. 문서 작성의 목적을 명확히 보이게 해야 하며 주요 메시지를 전략적으로 배치해야 합니다. 상사의 질문을 예상하고 답해야 하며 어려운 용어, 새로운 용어는 설명을 붙이면 좋습니다. 문서를 돋보이게 만들어야 하는 고급 스킬?이 필요로 하며 상사(검토자)의 기호에 맞추어 편집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올바른 단어와 맞춤법에 유의해야겠죠?


 목차를 세우기 위해서는 키워드 정리가 매우 중요한데요. 키워드란 전달하거나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을 한 마디로 말하는 것입니다. 문서 내용을 함축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핵심어, 즉 키워드로 정리하여 문서 작성에 반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키워드 선택 및 작성법은 첫째, 상사가 이해하기 쉬운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둘째, 유행하는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셋째, 검색어 순위를 참고합니다. 넷째, 타깃의 관심이 높은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기획서라면 제목과 목차로 승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제목으로 주목시키세요. 제가 추천하는 제목 작성법은 첫째, 제목에 문서의 기획 방향과 목표를 보여 주어야 합니다. 둘째, 문서의 컨셉을 제목으로 활용하도록 해야 합니다. 셋째, 제목은 주제목과 부제목으로 나눠 작성해야 합니다. 좋은 제목 만드는 법은 구체적인 숫자로 목표를 나타내며 기획 목표 또는 컨셉을 설명하는 형태를 취해야 합니다. 유행하는 말을 패러디하는 것도 좋은 생각 같고 사자성어나 고전문헌의 글귀를 활용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목차는 어떨까요? 당연히 독자로 하여금 읽고 싶은 목차를 만들어야 합니다. 목차는 문서의 컨셉에 맞추어 통일화 시켜야 합니다. 목차와 내용을 연결시키기 위해 목차 내용 옆에 Page 번호를 기입하고 의문형, 약속형, 청유형 등을 통해 관심을 갖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목차도 세분화(대목차-중목차-소목차)하여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