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허니 입니다.

모든 직딩 여러분들을 위해 제가 직장 생활을 하면서 느끼는 것을 공유하고자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제 포스팅에 공감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의 주제는 기획 컨셉인데 무엇을 뜻하는 걸까요? 문서를 작성할 때 컨셉은 다른 문서와 차별화되는 그 문서만의 독특한 포인트라 할 수 있습니다. 컨셉의 기능은 첫째, 명확한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고, 둘째, 정확한 타깃고객을 선정하는 것이며, 셋째, 경쟁상대를 분명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컨셉을 설정하는 데는 세 가지 기준 연관성, 차별화, 독창성 등이 있습니다. 컨셉을 추출하기 위해서는 컨셉을 둘러싼 고객니즈, 제품 형태, 디자인, 제품 특장점, 브랜드, 크기 및 제원, 가격 등을 MIX한 후 핵심어로 축약하는 능력이 필요로 합니다. 컨셉 설정을 위해서는 두가지 단계를 거쳐야 하며 첫번째 단계는 컨셉 대상을 둘러 싼 다양한 정보 중 공통분모를 추출하는 것입니다. 두번째 단계는 공통분모로 추출한 몇 가지의 컨셉을 평가하고 체크하여 최종 컨셉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전략의 실마리인 컨셉이 결정되면, 이를 바탕으로 목표달성을 위한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3C - STP - 4P&4C 분석이 필요하며 해당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로, 3C분석은 시장 환경에 대한 분석을 할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3C 분석, 즉 시장환경을 분석하는 이유는 미래에 발생할 문제점(위협)과 기회를 발견하여 기획의 성공요인을 도출해 내기 위해서 생겨난 방법입니다. 둘째로, STP분석은 첫째 시장을 세분화(Segmentation)하고, 둘째 세분 시장을 평가한 후에 표적시장을 선택(Targeting)하며, 셋째 선택한 표적시장에서 고객들의 인식 속에 스마트폰을 인식(Positioning)시키기 위한 분석을 말합니다. 시장세분화 (Segmentation)는 인구통계, 구매 행동, 라이프 스타일 특성에 맞춰 시장 세분화를 말하며 표적시장 선택 (Targeting)은 시장을 세분화하고 각 세분시장을 평가한 후에 적합한 시장을 표적시장으로 선택합니다. 포지셔닝(Positioning)은 고객들의 마음 속에 자사 제품을 표적시장, 경쟁사와 관련하여 가장 유리한 위치에 있도록 시행하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입니다. 셋째로, 4P&4C 분석은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프로모션(Promotion)을 말하며, 4C란 컨텐츠(Contents),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커뮤니티(Community), 커머스(Commerce)를 말합니다. 마케팅전략은 4P와 4C를 잘 믹스하여 만들어 내는 것이지요. 마지막으로 SWOT분석이란 기업의 내부환경을 분석하여 강점(Strength)과 약점(Weakness)을 발견하고, 외부환경 속에서 기회(Opportunity)와 위협(Threat)요인을 찾아내어 강점은 살리고 약점은 보완하고, 기회는 활용하며 위협은 최소화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말합니다. 강점(Strength)은 경쟁사와 비교하여 우위사항을, 약점(Weakness)은 경쟁사에 비해 부족한 부분을, 기회(Opportunity)는 시장환경에서 자사에 유리한 부분을 위협(Threat)은 불리한 요인을 말하는데 SWOT분석을 통한 마케팅 전략에는 4가지가 있습니다. SO(강점-기회)는 시장의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 강점을 사용하는 전략, ST(강점-위협)는 시장의 위협을 극복하기 위해 강점을 사용하는 전략, WO(약점-기회)는 자사의 약점을 극복하고 기회를 활용하는 전략, WT(약점-위협)은 시장의 위협을 극복하고 약점을 최소화하는 전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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