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허니입니다. 미국에서 시민권이나 영주권이 없이 사관학교를 진학하는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요? 버지니아 주립 사관학교(Virginia Military Institute, 이하 VMI)에 대해서 소개할까 합니다.



미국의 수도 워싱톤 디씨에서 3시간 떨어진 곳에 위치한 사관학교인 VMI는 연방 차원에서 운용하는 것이 아닌 버지니아 주정부에서 운영하는 사관학교이입니다. 사실 그 때문에 시설도 낙후한 것은 사실이나 200여년의 전통을 유지한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사관학교 중에 하나입니다. 졸업 후 각 군에 임관하는 연방의 미국육군사관학교, 미국해군사관학교, 미국공군사관학교, 해안경비대사관학교와 달리 2년제 ROTC가 아닌 4년제 ROTC로 지내면서 육군, 해군, 공군 원하는 군으로 선택하여 진학할 수 있습니다. 전교생 1600여명밖에 되지 않는 숫자로 얼마 안 되지만 20세기 초의 인원 가운데는 해병대 사령관을 지낸 레뮤얼 셰퍼드(Lemuel C. Shepherd, Jr.) 대장이나 랜돌프 페이트(Randolph M. Pate) 대장을 배출하기도 했고 제 2차 세계대전에서 마샬 플랜으로 유명한 조지 마셜 원수도 이 학교 출신입니다. 전 공군참모총장 존 점퍼 장군도 VMI 출신입니다. 그 외에도 수도 없이 유명한 미군 장군들을 배출하였습니다.



VMI에 대해서 쉽게 설명드리면...

예전 미국 남북전쟁이라고 들어보셨을 것이고, 링컨이 이끌던 북부군 사관학교는 지금 현 미국의 연방 육군사관학교 웨스트포인트였고, 데이비드 리가 이끌던 남부군 사관학교는 VMI입니다. 남북전쟁에서 이긴 링컨은 미국 연방 육군 사관학교를 웨스트포인트로 정하고 VMI는 버지니아 주립 사관학교로 버지니아 주에서 관리하게 하였습니다.



처음 VMI를 입학하면 1학년을 Cadet, 즉 생도이라고 부르지 않고 Rat, 쥐이라고 부릅니다. 그래서 1학년 기간은 Rat-Line이라고 합니다. 보통 입학 당시에 450~550여명이 함께 시작하여 시작과 동시에 100여명 가까이 학교를 그만두었는데 그 이유는 Rat-Line 기간동안 너무 힘든 훈련과 심리적인 압박 때문입니다.  그래도 Dyke 시스템이 있기 때문에 힘든 Rat line 기간동안 버틸수 있습니다.



기숙사는 Barracks 병영에서 지내게 되는데 유지보수는 계속 하지만 무려 200년 가까이 전통을 지키면서 지내게 됩니다. 사실 여기서 지내다 보면 왠만한 숙소는 어디에서도 잘 수 있을 정도로 시설이 낙후 되었습니다. 하지만 생활하다보면 VMI 생도로써 자부심도 생기고 동기와 선후배들이 똑같은 환경에서 똑같은 음식을 먹고 생활하기 때문에 대한민국 해병대보다 더 끈끈한 우정이 있는 것을 사실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