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허니 입니다.

모든 직딩 여러분들을 위해 제가 직장 생활을 하면서 느끼는 것을 공유하고자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제 포스팅에 공감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본 포스팅을 들어가기 앞서 기획 배경을 분석하기 위한 방법으로 3P 분석법이 있습니다. 3P란 Purpose, Point, People을 말하는 것으로 기획 배경을 알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Question

 - 기획의 목적은 무엇인가?

 - 성공적인 기획을 위해 가설을 세워야 하나요?


Huni's Opinion 

 - 저는 기획의 목적을 파악하기 위해서 체크리스트를 활용하면 좋을꺼 같습니다. 또한 상사, 고객, 경쟁사의 3가지 관점으로 기획 목적을 바라보고 분석해야 합니다. 즉, 상사의 입장에서 주어진 기획이 어떤 목적을 가지고 있는지, 고객의 입장에서 기획하는 목적이 적합한지, 경쟁사의 입장에서 기획하는 목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 것인지를 고민해 봐야 합니다. 다음은 기획서를 작성하기 전에 체크리스트로 제가 생각하는 예시입니다.

 구분

내용

비고

목적 

보고용, 설명용, etc

 

대상

고객, 투자자, 상사, etc

 

평가항목

창의성, 마케팅, 효율성, etc 

 

결재권자

관심사, 성향, 자주 사용하는 용어, etc 

 

 - 가설이라는 건 문제의식을 가지고 구체적인 이유를 찾아내기 위해 세우는것으로 정보수집 과정이나 분석 작업을 하기 전에 미리 생각해 두는 임의의 답 입니다. 기획을 위해서는 가설 -> 정보수집 -> 정보분석 -> 기획 등과 같은 방식을 사용해야 합니다. 좋은 가설을 세우기 위해서는 고객의 입장, 현장 관점, 경쟁사의 관점, 제로베이스로 생각해 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렇게 고민한 가설을 통해 기획의 방향이 정해지면 이를 바탕으로 기획서의 전개, 구성항목 등에 대한 계획을 초안으로 작성하면 되는거지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