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허니 입니다.

모든 직딩 여러분들을 위해 제가 직장 생활을 하면서 느끼는 것을 공유하고자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제 포스팅에 공감하셨으면 좋겠습니다.


Question

 - 회사에서 가장 중요한 의사소통 수단은 무엇인가?

 - 문서를 작성하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이 무엇인가?


Huni's Opinion 

 - 저는 직장 생활의 기본은 의사소통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부서 내 의사소통가 가장 중요하고 그 뒤로 타 부서와 의사소통, 협력사와 의사소통, 고격과 의사소통 등 다양한 의사소통들이 존재합니다. 이런 중요한 대화는 무엇으로 이루져 질까요? 제 생각에는 의사소통은 대화, 보고서, 기획서, 문자, 이메일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 지고 있고 이 중에서도 보고서, 기획서 등 문서를 통한 의사소통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그렇다면 의사소통을 위한 업무 추진에 필요한 문서는 무엇이 있을가요? 보통 회사에서 사용하는 문서를 알아보면 일일이 열거 할 수 없을 정도로 종류가 다양하고 많습니다. 하지만 문서의 진행은 '기안서 -> 품의서 -> 보고서'의 순서로 작성하면 된다는 것만 숙지하고 있으면 됩니다.


 - 문서의 종류와 의미

기안

문서의 기초단계로 초안을 세울 때

품의

상사에게 말이나 글로 여쭈어서 의논할 때

보고

상사에게 어떤 일의 내용이나 결과를 말이나 글로 알릴 때

기획

어떤 목표를 이루기 위회 계획할 때

계획

추진해야 할 일의 절차와 방법, 규모를 미리 생각하여 계획할 때


 - 품의/보고서 양식은 크게 작성주체에 의한 분류(공문서와 사문서), 내용에 의한 분류(비밀문서와 공개문서), 수신대상에 의한 부류(대내문서와 대외문서), 처리단계에 의한 분류  등으로 나누게 됩니다. 공문서는 공적인 목적을 위해 공공기관 또는 공무원이 직권상의 권한 내에서 작성하는 것이며 사문서는 개인이 사적인 목적을 위해 작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 그렇다면 문서를 잘 작성하기 위해 알아야 할것들이 있는데 무엇일까요? 제 생각에는 첫째, 회사 내 문서를 작성하기 위해 회사 조직, 구성원을 알아야 합니다. 둘째 문서의 성격에 맞게 글을 써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문서의 내용을 논리적으로 잘 작성하기 위해 인문, 역사관련 책을 많이 읽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