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허니입니다. 여행을 하다보면 머물고 있던 도시에서 어떻게 하면 알차게 시간을 보낼까 생각할 때가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가본 적 없는 도시에서 어떻게 해야 할지 가이드가 없을 때가 많습니다. 그럴 때 저는 어디를 가야할지 오랜시간 고민을 많이 하게 됩니다. 오늘 저는 여러분께 이러한 것을 해결해 주고자 해당 도시에서 여러가지 하루 일정을 소개하여 선택 여행할 수 있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만 여러분께 추천하는 코스이기 때문에 원하신다면 제가 추천하는 코스 외 더 추가적으로 인터넷이나 여행 정보 사이트를 참고하여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오늘의 여행 코스


 72시간 더블린 여행 첫날 일정

 72시간 더블린 여행 둘째날 일정

 72시간 더블린 여행 셋째날 일정

 정치/문화 여행 하루 일정

 번외: 아이들과 함께 하루 일정




72시간 더블린 여행 첫날 일정

 

  트리니티 칼리지 →  켈스의 서 →  아일랜드 국립도서관 →  아일랜드 국립 박물관 →  퓨실리어스 아치 →  더블린시청사 →  마쉬 도서관 →  세인트 패트릭 대성당

 예상 여행 런타임: 6시간

 

 1. 트리니티 칼리지(Trinity College Dublin)

 - 소요시간: 30분

 - 트리니티 칼리지는 아일랜드 공화국의 수도 더블린에 있는 아일랜드에서 가장 오래된 공립 대학이다. 설립은 1592년, 창시자는 영국 여왕 엘리자베스 1세이다. 아일랜드 국내에서 1위, 유럽에서 TOP10에 랭크되는 유럽을 대표하는 명문대학 중 하나이며, 2009년 The Times Higher Education Supplement의 세계 대학 순위에서 세계 랭킹 43위를 차지하였다.

 

 이동 시간: 걸어서 1분

 

 2. 켈스의 서(Book of Kells)

 - 소요시간: 30분

 - 켈스의 서는 라틴어의 채식된 복음집이다. 서기 800년경에 아일랜드또는 영국 제도의 다른 부분에 위치한 수도원에서 제작된 것으로 믿겨진다. 아일랜드나의 국보이며 서양 캘리그래피의 최고 걸작의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채식은 기독교의 아이콘 외에도 사람, 동물이나 전설의 생물의 그림, 구리고 켈트의 매듭 무늬나 뒤얽힌 패턴으로 구성 되어 있다. 이 책은 송아지의 벨럼 가죽으로 만들어졌다. 사본의 필경자는 적어도 3명 이었다고 추측되다.

 

 이동 시간: 걸어서 9분

 

 3. 아일랜드 국립도서관(National Library of Ireland)

 - 소요시간: 15분

 - 아일랜드 국립도서관은 아일랜드 더블린에 위치한 국립도서관이다.

 

 이동 시간: 걸어서 4분

 

 4. 아일랜드국립박물관(National Museum of Ireland - Archaeology)

 - 소요시간: 1시간 30분

 - 아일랜드국립박물관(Ard-Mhúsaem na hÉireann)은 1880년대 건설된 웅장한 돔형의 건물에 자리하고 있다. 청동기, 철기, 중세 시대의 다양한 유물을 소장하고 있으며 1916년 부활절 봉기시 중앙우체국에 걸렸던 아일랜드 국기 등 아일랜드의 독립 투쟁에 관한 전시물들도 다수 포함한다.

 

 이동 시간: 걸어서 6분

 

 5. 퓨실리어스 아치(Fusilier's Arch)

 - 소요시간: 10분

 - 더블린 왕립 병사들을 추모하는 기념 아치이다.

 

 이동 시간: 걸어서 11분

 

 6. 더블린시청사(City Hall)

 - 소요시간: 45분
 - 더블린 시의 행정업무를 처리하고, 시의회가 이곳에서 열린다. 시청사 건물은 1769년~1779년에 건축가 토마스 쿨리(Thomas Cooley)의 설계로 건축되었고, 이 도시의 18세기 고전주의적 건축양식의 중요한 예이다. 런던 증권 거래소(the Royal Exchange)로 처음 문을 열었고, 더블린의 상인들에 의해 금융의 중심지 역할을 하였다. 1851년 더블린의 자치단체가 매입하였고, 1852년부터 더블린 시청사로 사용되었다. 건물에 들어서면 아름다운 원형홀(Rotunda)이 있고, 12개의 기둥들이 반구형 지붕을 지탱하고 있다. 지붕에는 총 12개의 벽화가 있고, 더블린의 왕에게 세례를 주는 성 패트릭(St. Patrick)의 모습과 같은 유명한 역사적인 장면들이 묘사되어 있다. 건물은 21세기 초기에 18세기의 모습으로 복원되었다. 지하에는 더블린 시의 역사를 보여주는 전시관이 있다. 전시관 관람시간은 오전 10시부터 5시 15분까지이며, 일요일과 은행공휴일은 휴관이다.

 

 이동 시간: 걸어서 11분

 

 7. 마쉬 도서관(Marsh's Library)

 - 소요시간: 30분

 - 아일랜드 더블린 세인트 패트릭 성당(St Patrick's Cathedral) 뒤편에 있는 공립 도서관이다. 1701년에 설립된 도서관은 아일랜드의 대주교이자 트리니티 대학(Trinity College, Dublin)의 학장이었던 나르시서스 마쉬(Narcissus Marsh, 1638-1713)가 설립을 제안했고, 건축가 윌리엄 로빈슨 경(Sir William Robinson, 1645–1712)이 디자인했다. 18세기 건립 당시의 의자와 선반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으며, 많은 소장품들이 마쉬와 도서관의 첫 번째 사서가 진열했던 그대로 보관되어있다. 마쉬는 이 도서관을 더블린시에 기증하였고, 도서관은 1707년에 법인 자선단체가 되었다. 25,000권 이상의 책과 300점 이상의 필사본을 소장하고 있다. 개관시간은 월·수~금요일은 오전 9시 30분~오후 5시, 토요일은 오전 10시~오후 1시이며, 화요일과 일요일·크리스마스이브~새해 첫날은 휴관이다.

 

 이동 시간: 걸어서 1분

 

 8. 세인트 패트릭 대성당(St Patrick's Cathedral)

 - 소요시간: 30분

 - 세인트 패트릭 대성당(St. Patrick's Cathedral)은 아일랜드 더블린에 위치한 대성당이다. 크리스트처치 대성당과 함께 더블린에 위치한 성공회 성당 중 큰 성당에 속한다.




72시간 더블린 여행 둘째날 일정

 

  메리언 스퀘어 →  아일랜드국립미술관 →  세인트 스티븐 그린 공원 →  조지의 스트리트 아케이드 →  더블린 성 →  체스터 비티 도서관 →  크라이스트처치 대성당 →  기네스 스토어 하우스

 예상 여행 런타임: 8시간

 

 1. 메리언 스퀘어(Merrion Square)

 - 소요시간: 15분

 - 아일랜드 더블린 중심부의 남쪽에 위치한 조지왕조풍(Georgian)의 도심공원이다. 삼면이 조지왕조풍의 타운하우스들로 둘러싸여있는데, 이 건물들은 1762년에 건립되기 시작해 19세기 초기에 완성되었다. 1950년대까지는 대체로 주택으로 사용되었고, 오늘날에는 대부분 사무실로 사용된다. 가운데에 울타리가 둘러진 정원이 현재의 공원이다. 서쪽으로는 렌스터 하우스(Leinster House), 정부 청사들, 자연사박물관, 국립 미술관이 인접해 있다. 메리언스퀘어는 1930년 로만 카톨릭 교회(Roman Catholic Church)에 의해 더블린 대주교의 관할구로 임대되었다가, 1974년에 더블린시의 소유가 되었다. 그 후 아치비숍 라이언 파크(Archbishop Ryan Park)라고 불렸다. 현재는 더블린 시의회가 관리하고. 2010년 9월 시의회는 공원의 이름을 메리언 스퀘어 공원(Merrion Square Park)으로 개명하였다. 공원 안에는 러틀랜드 기념비(Rutland Memorial), 오스카 와일드(Oscar Wilde) 동상, 잔디밭, 나무숲, 조각상, 더블린의 오래된 가로등 수집품들, 꽃 정원과 놀이터 등이 있다.

 

 이동 시간: 걸어서 3분

 

 2. 아일랜드국립미술관(National Gallery of Ireland)

 - 소요시간: 1시간 30분

 - 1853년 더블린에서 산업전(産業展)이 개최된 것을 계기로 더블린 출신의 W.다간이 전람회의 조직자인 왕립 더블린협회에 창설 자금을 제공하였다. 이 자금을 바탕으로 1854년 미술관이 설립되었으며 일반에게는 10년 뒤인 1864년에 공개되었다.

 

 이동 시간: 걸어서 9분

 

 3. 세인트 스티븐 그린 공원(St Stephen's Green)

 - 소요시간: 15분

 - 1663년 이전까지는 자유롭게 가축을 방목하던 면적 24만 2,811㎡에 이르는 늪지였으나, 1663년 주택지와 방문자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곳으로 분할되었다. 그뒤 1877년 로드 아딜라운(Lord Ardilaun)이 법령에 의해 강제로 수용한 뒤 일반 대중에게 다시 공개하였다. 그 후 정원과 폭포, 호수 등을 포함한 조경사업을 위한 자금을 모집하여 오늘날과 같은 공원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현재 공원의 면적은 10만 9,265㎡로서  다양한 식물과 꽃이 자라고 넓은 잔디밭이 펼쳐져 있다. 이밖에도 호수, 폭포, 분수, 동상 , 벤치 등이 설치되어 있고 비둘기와 오리 등이 살고 있어 더블린 시민들의 여가와 휴식을 위한 공간으로 사랑받고 있다.

 

 이동 시간: 걸어서 9분

 

 4. 조지의 스트리트 아케이드(George's Street Arcade)

 - 소요시간: 45분

 - 악세서리, 구제 옷 등의 소품부터 맛있는 음식까지 먹을 수 있는 곳이다.

 

 이동 시간: 걸어서 7분

 

 5. 더블린 성(Dublin Castle)

 - 소요시간: 1시간 30분

 - 13세기에 최초로 건설된 더블린 성(Caisleán Bhaile Átha Cliath)은 이후 영국 통치의 상징으로 자리했다. 수세기에 걸쳐 재건축되었으며 남쪽에 자리한 스테이트 아파트먼트는 영국이 임명한 아일랜드 부왕의 거주지였다. 현재는 주요 국가 행사에 사용되고 있다.

 

 이동 시간: 걸어서 3분

 

 6. 체스터 비티 도서관(Chester Beatty Library)

 - 소요시간: 1시간

 - 미국인 광산 기술자 알프레드 체스터 비티 경(Sir Alfred Chester Beatty)의 수집품들을 수용하기 위해 1950년 아일랜드 더블린에 설립된 예술 도서관이다. 원래는 18세기에 시계탑 건물로 지어졌으나, 한동안 사용되지 않아 허물어졌다가 19세기 초 건축가 프랜시스 존스턴(Francis Johnston)에 의해 복구되었고, 1990년대에 체스터 비티 경의 수집품들을 전시하기 위해 확장되었다. 더블린 캐슬(Dublin Castle) 정원에 있는 현재의 도서관은 알프레드 경의 탄생 125주년을 맞아 2000년 2월 7일 개관하였다. 수집품들은 ‘종교적 전통’과 ‘예술적 전통’ 두 가지 주제로 나뉘어 전시되어있다. 동양의 미술품들과 이슬람 경전 등이 주 전시품이며 동아시아와 서양, 이슬람권에서 수집한 필사본, 세밀화, 그림, 출판물, 희귀본, 장식미술품들을 전시하고 있다. 특히 신구약 성경에 관한 방대한 자료들을 소장하고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관람시간은 평일은 오전 10시~오후 5시, 토요일은 오전 11시~오후 5시, 일요일은 오후 1시~5시까지이며, 휴일은 1월1일·12월 24~26일·매주 월요일이다. 입장료는 무료이다.

 

 이동 시간: 걸어서 4분

 

 7. 크라이스트처치 대성당(Christ Church Cathedral)

 - 소요시간: 45분

 - 크라이스트처치의 상징적인 건물로 영국 고딕양식으로 지어졌다. 1864년에 건축이 시작되었지만, 40년 만인 1904년에 완성되었다. 화려한 스테인드글라스로 장식된 내부에는 런던의 웨스트민스터 사원에서 증정한 세례쟁반이 있고, 훌륭한 조각이 되어 있는 설교단은 뉴질랜드 최초의 주교에게 헌정된 것이다. 종루에는 13개의 종이 달려 있는데 런던의 세인트폴 사원의 종을 본떠서 만든 것이라고 한다. 종루 첨탑의 높이는 63m이고, 첨탑을 따라 올라가는 중에 전망대가 있다.

 

 이동 시간: 자동차로 5분

 

 8. 기네스 스토어 하우스(Guinness Storehouse)

 - 소요시간: 1시간 30분

 - 투어를 통해 아일랜드를 대표하는 기네스 맥주의 제조 과정을 둘러볼 수 있다. 투어 마지막에는 기네스 한 잔이 무료로 제공된다.





72시간 더블린 여행 셋째날 일정

 

  킬마이넘 감옥 →  아일랜드 현대미술관 →  아일랜드 국립 장식예술 & 역사 박물관 →  웰링턴 기념비 →  교황 십자가

 예상 여행 런타임: 6시간

 

 1. 킬마이넘 감옥(Kilmainham Gaol)

 - 소요시간: 2시간

 - 킬마이넘 감옥은 아일랜드의 수도 더블린에 있는 감옥이다. 1796년에 지어졌으며 1924년까지 감옥으로 사용됐다. 이후 정부 기관 건물로 사용되다 1980년대 이후부터 박물관으로 다시 단장해 일반에 공개됐다. 킬마이넘 감옥은 아일랜드 역사에서 중요한 역사를 차지하는 건축물이다. 특히 1922년 아일랜드가 영국을 상대로 독립을 쟁취하기 직전까지 이곳에는 아일랜드 독립 투쟁을 주도했던 주요 인사들이 수감됐다. 여성을 위한 시설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태에서 영국 정부가 무분별하게 이들을 가둬 수감된 여성들이 심한 고통을 겪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 독립 투쟁을 주도하던 인사들 중에는 이 감옥에서 처형된 이들도 적지 않았다. 킬마이넘 감옥은 1969년에 만들어진 영화 <이탈리안 잡(The Italian Job)>과 아일랜드의 복잡한 정치적 상황을 그린 영화 <아버지의 이름으로(The Name of the Father)>를 촬영한 곳이기도 하다.

 

 이동 시간: 걸어서 17분

 

 2. 아일랜드 현대미술관(Irish Museum of Modern Art)

 - 소요시간: 1시간 30분

 - 아일랜드 현대미술관(Músaem Nua-Ealaíne na hÉireann)은 현대 미술에 관한 다채로운 소장품과 획기적인 기획전으로 유명한 박물관으로 17세기 킬메인햄 왕립 병원(Royal Hospital Kilmainha)의 웅장한 건물 안에 자리잡고 있다. 외부에는 정원과 중세의 묘지도 자리한다.

 

 이동 시간: 자동차로 5분

 

 3. 아일랜드 국립 장식예술 & 역사 박물관(National Museum of Ireland: Decorative Arts & History)

 - 소요시간: 1시간 30분

 - 아일랜드 국립박물관은 아일랜드 더블린에 있는 박물관으로 장식예술 & 역사 테마로 지어졌다.

 

 이동 시간: 자동차로 5분

 

 4. 웰링턴 기념비(Wellington Monument)

 - 소요시간: 10분

 

 이동 시간: 자동차로 6분

 

 5. 교황 십자가(Papal Cross)

 - 소요시간: 5분

 




정치/문화 여행 하루 일정

 

  제임스 라킨 동상 →  중앙우체국 →  제임스 조이스 동상 →  성 마리아 임시 대성당 →  제임스 조이스 센터 →  시립 휴레인 미술관 →  아일랜드 독립추모공원 →  더블린 작가박물관 →  글라스네빈 묘지

 예상 여행 런타임: 7시간

 

 1. 제임스 라킨 동상(James Larkin Statue)

 - 소요시간: 5분

 

 이동 시간: 걸어서 1분

 

 2. 중앙우체국(An Post, General Post Office)

 - 소요시간: 45분
 - 중앙우체국는 프랜시스 존슨이 설계하였고 1814년에 건축되었으며 더블린의 오코넬 거리에 위치해있다. 아일랜드 우편서비스를 총괄하는 곳이다. 1916년에 발생한 부활절 봉기동안 봉기를 일으킨 아일랜드 혁명군이 이 건물을 점거했다. 영국군의 강력한 진압으로 인해 건물은 막대한 피해를 입었고 아일랜드 자유국 정부가 들어설 때까지 수리되지 않았다.

 

 이동 시간: 걸어서 1분

 

 3. 제임스 조이스 동상(James Joyce Statue)

 - 소요시간: 5분

 

 이동 시간: 걸어서 2분

 

 4. 성 마리아 임시 대성당(Saint Mary's Pro-Cathedral)

 - 소요시간: 15분

 - 성 마리아 성당은 성 마리아 임시 대성당 또는 임시 대성당이라고도 불리며, 아일랜드 더블린 대교구의 임시 주교좌 성당이다.

 

 이동 시간: 걸어서 5분

 

 5. 제임스 조이스 센터(James Joyce Centre)

 - 소요시간: 45분

 

 이동 시간: 걸어서 5분

 

 6. 시립 휴레인 미술관(Dublin City Gallery The Hugh Lane)

 - 소요시간: 1시간 30분

 - 아일랜드 더블린 파넬 스퀘어(Parnell Square)의 찰러몬트 하우스(Charlemont House)에 위치한 세계 최초 공립 근대미술관이다. 1908년 미술품 수집가인 휴 레인(Hugh Lane)에 의해 ‘더 뮤니서펄 갤러리 오브 모던 아트(The Municipal Gallery of Modern Art)’라는 이름으로 설립되었다. 이후 현재의 이름으로 변경되었다. 설립자 휴 레인(Hugh Lane)경이 기부한 마네(Manet), 모네(Monet), 르누아르(Renoir), 드가(Degas), 피카소(Picasso)등의 인상파 작품들과 현대 아일랜드 화가들의 작품들을 소장하고 있다. 미술품 전시를 비롯해 세미나, 강연, 출판과 교육 등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진다. 2001년에는 프랜시스 베이컨의 스튜디오(Francis Bacon's Studio)가 추가 건립되었으며, 이곳에서는 예술가의 삶을 바라보는 개인적인 시각, 영감, 독특한 기술과 작품 도구들을 전시하고 있다. 관람시간은 화~목요일은 오전 10시~오후 6시, 금~토요일은 오전 10시~오후 5시, 일요일은 오전 11시~오후 5시이다. 월요일은 휴관이며 입장료는 무료이다.

 

 이동 시간: 걸어서 1분

 

 7. 아일랜드 독립추모공원(Garden of Remembrance)

 - 소요시간: 15분

 - 1916년에 일어난 부활절 봉기 50주년을 기념하여 1966년에 문을 연 공원으로 아일랜드의 독립을 위해 희생된 사람들을 추모하여 건립하였다. 공원에는 칼과 방패, 무기들을 묘사하는 모자이크 타일을 붙여 만든 연못과 잔디밭이 펼쳐져 있다. 공원 끝쪽에는 날개를 펴고 있는 4마리의 백조 동상이 있는데, 이 동상은 질투심 많은 새엄마에 의해 백조로 변한 4명의 아이들에 관한 아일랜드의 오래된 전설(Children of Lir)을 표현한 것이다.

 

 이동 시간: 걸어서 1분

 

 8. 더블린 작가박물관(Dublin Writers Museum)

 - 소요시간: 1시간

 - 1991년 문을 연 더블린 작가박물관은 제임스 조이스, 사무엘 베케트, 오스카 와일드 등 세계적인 문호를 낳은 아일랜드 문학의 역사를 보여주는 곳이다. 이들 작가들의 책, 편지, 초상화, 개인 소장품 등이 전시되어 있다.

 

 이동 시간: 자동차로 8분

 

 9. 글라스네빈 묘지(Glasnevin Cemetery Museum)

 - 소요시간: 1시간 30분
 - 글래스네빈 묘지는 아일랜드 더블린에 있는 묘지이다. 글래스네빈 묘지에는 근현대 아일랜드를 대표하는 사람들의 무덤이 있다. 19세기에 활약한 찰스 스튜어트 파넬과 다니엘 오코넬, 이후 아일랜드 독립을 달성 한 마이클 콜린스 등 아일랜드 독립 운동가들이 다수 매장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번외: 아이들과 함께 하루 일정

 

  더블린 동물원 →  더블리니아 →  세인트 스티븐 그린 공원 →  아일랜드 국립 자연사 박물관

 예상 여행 런타임: 6시간

 

 1. 더블린 동물원(Dublin Zoo)

 - 소요시간: 2시간 30분

 - 더블린 동물원은 아일랜드 더블린 피닉스 파크 내에 있는 동물원이다.

 

 이동 시간: 자동차로 8분

 

 2. 더블리니아(Dublinia)

 - 소요시간: 1시간 30분

 - 더블린 시내 크라이스트처치 대성당과 붙어 있는 더블리니아는 실제 유물이나 골동품의 전시보다는 시대상을 표현한 그림과 마네킹, 소품들을 통해 당시의 역사를 상상하면서 즐길 수 있도록 꾸며진 재미있는 역사박물관이다. 이곳에는 옛 바이킹의 모습을 알 수 있는 전시물이 많은데 이는 더블린의 역사가 바이킹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이동 시간: 자동차로 9분

 

 3. 세인트 스티븐 그린 공원(St Stephen's Green)

 - 소요시간: 30분

 - 1663년 이전까지는 자유롭게 가축을 방목하던 면적 24만 2,811㎡에 이르는 늪지였으나, 1663년 주택지와 방문자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곳으로 분할되었다. 그뒤 1877년 로드 아딜라운(Lord Ardilaun)이 법령에 의해 강제로 수용한 뒤 일반 대중에게 다시 공개하였다. 그 후 정원과 폭포, 호수 등을 포함한 조경사업을 위한 자금을 모집하여 오늘날과 같은 공원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이동 시간: 걸어서 8분

 

 4. 아일랜드 국립 자연사 박물관(National Museum of Ireland - Natural History Museum)

 - 소요시간: 1시간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