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는 왜 둥글까요?

 

우선, 지구의 모양에 대한 가장 단순한 이유는 지구가 끊임없이 회전하기 때문입니다. 지구는 지속적인 회전운동을 하면서 중심에 결집되는 가장 튼튼한 물질인 철강처럼 안정감을 유지합니다. 이 회전운동은 지구 표면의 물체들이 지구의 중력에 걸리며 구형 모양을 만들 수 있는 힘을 만들어냅니다.

 

 

지구는 그 크기 때문에 지구 중심으로 향하는 중력과 지구 바깥쪽으로 벗어나려는 회전 운동의 힘이 균형을 이루기 때문입니다. 만약 지구가 젤리와 같은 물질로 만들어졌다면, 지구의 형태는 회전 중 지구 중심에서 벗어나는 물체들에 의해 모양이 바뀌게 됩니다. 하지만 지구가 고체 (암석)로 이루어져 있다면 그 모양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구가 둥근 이유 중 하나는 지구가 우주에서 가장 조밀한 물질인 중력을 가진 물체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지구는 우주 공간에서 떠다니며 둥근 모양을 유지할 수록 있을 겁니다. 지구 중심으로부터의 중력은 지구 표면 모든 점에서 동일하게 작용하며, 이것이 지구의 가장 중요한 특징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지구를 보면 둥근 모양을 띠고 있지만, 지구를 통해서 나아갈 수 있는 방향은 일정합니다.

 

 

하지만 이 시대에서는 지구의 모양이 더욱 정확해진 이유가 있습니다. 20세기 초에는 지구를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 지상 장비를 사용할 정도로 기술이 개발되었습니다. SpaceX 사의 Falcon 9로 던진 GPS 위성과 같은 계측 장비들이 우주 공간에 있어서는 지구의 모습을 쉽게 보정할 수 있게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