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허니데이즈입니다.

금일 처음으로 구글(Google)에서 새로운 운영체제를 만든다는 소식을 접하고 관련 자료를 찾아봤는데 구글에서 공개를 하지 않아 많은 정보를 얻지 못하였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얻은 정보를 공유합니다.



구글은 소스코드와 코드 검토에서 공개적으로 사용 가능한 정보가 포함된 퓨시아(Fuchsia) 운영체제 개발에 매우 신중하게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퓨시아 OS가 어떻게 개발 진행되고 있는지를 궁금해 하지만, 구글에서 거의 공개를 하지 않아 어느 수준까지 개발이 완료되었는지 알 수 없다고 합니다. 구글의 새 보고서는 곧 출시 될 기기와 안드로이드를 대체하려는 야심을 포함하여 오픈소스 OS에 대한 구글의 계획에 대해 잠시나마 생각해 볼 수 있었던 거 같습니다.

 

2018년 7월 19일 블룸버그 통신에 의하면 구글의 퓨시아 개발팀은 향후 계획으로 3년 내 퓨시아 운영체제에서 작동되는 음성 제어 스피커(voice-controlled speaker)를 발표한 뒤 2년 후에 휴대폰과 노트북과 같은 다른 전자 장치를 발표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 계획의 코드명 가우스(Gauss)로 현재 퓨시아의 전반적인 구조가 GUI가 없는 전자장치에는 출시하기에 충분하고 보안성이 뛰어나며 최종 완성되는데 3년이 더 걸릴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2년 이상 개발 소요될 것으로 보이는 GUI가 매우 기대됩니다.


퓨시아 팀원 중 한 개발자에 따르면 엔지니어들은 3년 이내 음성 제어 스피커와 같은 연결된 가정용 장치에 퓨시아를 운용시키고 노트북과 같은 대형 컴퓨터에도 작동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하였습니다. 궁극적으로 퓨시아팀은 안드로이드를 위한 시스템에서  퓨시아를 위한 시스템으로 교환하는 것으로... 그 목표는 향후 5년 안에 일어날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구글의 CEO Sundar Pichai는 이 흥미 진진한 프로젠트지만 직접 이를 지시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이 프로젝트의 후원자이며 구글은 퓨시아 프로젝트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하고 있다고 합니다.



퓨시아 프로젝트와 관련하여 구글 사내 의견 차이를 분명하다고 합니다. 지난 달에는 퓨시아를 지원하기 위해 안드로이드 런타임(Android Runtime)으로 제안된 코드변경에서 개발자 두 명이 안드로이드에 퓨시아 관련 코드가 포함되는 방식에 대해 사소한 의견 차이가 났다고 합니다. 안드로이드 팀 구성원은 "퓨시아가 일류 플랫폼이 되지 않으면 ART 팀이 코드가 계속 작동하거나 빌드되도록 하는 부담을 감당할 수 없을 것이다."라고 말하였다고 하니 퓨시아 개발의 성공은 얼마나 구글이 이를 중요하게 생각하냐에 따라 달린 문제인거 같습니다..


구글에서는 대중의 일부는 안드로이드가 어떤 OS로든 대체 될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는 것처럼 긴장감도 반드시 팀 사이에서 내부적으로 높아야 한다고 합니다. 구글의 CEO Sundar Pichai은 회사가 통일된 방향으로 나아갈 경우 미래에 대한 회사의 계획을 직원들에게 명확하게 해야한다고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구글의 미래가 매우 궁금해 집니다.




 

지르콘 커널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목차에서 클릭! 

지르콘 커널이란?

Zircon

지르콘 커널 개발 환경 구축하기

Getting Started

지르콘 커널 개발에 기여하는 방법

Contributing Patches

지르콘 커널의 개념 알기

Concepts Overview

지르콘 커널 구성요소(Kernel Objects)는?

Kernel Objects

지르콘 커널에서 사용되는 프로세스(Process)란?

Process Objects

지르콘 커널에서 사용되는 쓰레드(Thread)란?

Thread Objects

지르콘 커널에서 사용되는 핸들(Handles)이란?

Handles

지르콘 커널의 시스템콜하는 방식은?

System Calls

지르콘 커널의 드라이버 개발 키트 사용하는 방법 - 장치 모델

Driver Development Kit

지르콘 커널의 드라이버 개발 키트 사용하는 방법 - 장치 프로토콜

지르콘 커널의 드라이버 개발 키트 사용하는 방법 - 지르콘 드라이버 개발

지르콘 커널의 드라이버 개발 키트 사용하는 방법 - 플랫폼 버스

지르콘 커널의 드라이버 개발 키트 사용하는 방법 - 장치 펌웨어

지르콘 커널을 시험하는 방법은?

Testing

지르콘 커널의 취약점은 무엇일까?

Hacking notes

지르콘 커널의 메모리와 자원 사용은 어떻게 할까?

Memory usage analysis tools

지르콘 커널과 LK(Little Kernel)의 관계는?

Relationship with LK

지르콘 커널을 위한 마이크로 벤츠마크는?

Micro-benchmarks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