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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로스 해킹
라이언 홀리데이 지음
길벗 / 2015년 4월 / 256쪽 / 13,800원
- 저자 라이언 홀리데이는 누구인가?
미디어 전략가이자 전략과 사업에 탁월한 작가이다. 수년간 아메리칸 어패럴의 마케팅 임원으로 일했으며 《애드에이지》, 《뉴욕타임스》, 《패스트 컴퍼니》와 같은 유명 매체에 기고하였고, 그의 마케팅 캠페인은 트위터, 유튜브, 구글 등에서 사례 연구 자료로 활용되었다. 《파이낸셜타임스》가 ‘놀랄 만큼 충격적인 책’이라고 표현한 그의 첫 번째 책인 『나를 믿어라, 나는 거짓말쟁이다(Trust Me, I’m Lying)』는 출간과 동시에 베스트셀러가 되었으며, 전 세계 대학에서 교재로 사용되고 있다. 현재 텍사스 오스틴에 살고 있으며, 《뉴욕옵서버》의 편집자이자 ‘생각 목록’이라는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 목차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추천사 / 옮긴이의 글
들어가는 글_ 그로스 해킹을 소개합니다
STEP 1. 그로스 해킹은 제품 시장 궁합에서부터 시작한다
어떻게 PMF를 얻어내는가? / 피드백과 친해지기
STEP 2. 나만의 그로스 해킹 찾기
모든 사람이 아니다, 딱 맞는 사람 / 기술적으로 들어가 보자
STEP 3. 1을 2로 만들고, 2를 4로 만드는 법: 구전 효과 만들기
선전 / 구전성을 그로스 해킹하기
STEP 4. 순환 고리의 마무리: 유지와 최적화
항상 성능 개선하기 / 유지와 최적화 확장하기
나의 전환_ 배운 것을 실행으로 옮기기
제품 시장 궁합(PMF) / 성장과 관심 / 구전성 / 최적화와 유지
- 줄거리는 어떠한가?
그로스 해킹은 미국 서부의 이른바 실리콘밸리 또는 베이 에리어(Bay Area)라고 부르는 기술 기반 스타트업의 중심 지역에서, 2000년대 중후반부터 회자되면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용어이다. 2004~2009년은 페이스북, 트위터, 드롭박스, 에어비앤비와 같은 첨단 스타트업들이 태어나서 급성장을 이룬 시기로, 이들의 고속 성장 배경 중 하나가 바로 기존의 마케팅에 기술을 접목시킨 그로스 해킹이었다. 역사가 짧은 탓에 그로스 해킹에 대한 구체적인 정의는 아직 확립되지 않은 상태지만 기존의 마케팅에 기술적인 요소를 결합하고, 철저한 데이터 분석 및 과학적인 실험을 통한 성과 측정과 향상에 집중하는 것은 그로스 해킹의 필요조건으로서 거의 확실해져 가고 있다. 그러나 현대의 기술 기반 첨단 스타트업들이 짧은 시간 안에 성과를 내게 하는 마케팅과 기술의 결합 방법, 또는 마케터와 엔지니어의 협력 체계로만 그로스 해킹을 이해하면 그 정수를 놓치게 된다. 핵심은 실질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성장 기반, 성장 엔진을 갖추어서 효율적이면서도 지속 가능한 성장을 만들어낼 수 있는 방법론이자 철학이며, 행동으로 실천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 엔진은 이메일 마케팅이나 소셜미디어상의 구전 효과에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제품 자체의 핵심에 의해 좌우된다. 이 책의 전반부는 원서를 번역한 것으로서, 그로스 해킹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고 다양한 해외 사례들을 소개한다. 그리고 후반부는 이 책의 역자가 국내 혹은 해외에서 실제로 우수한 성적을 거둔 스타트업 대표 및 창업자들을 직접 인터뷰한 내용으로 독자들이 보다 구체적인 노하우와 통찰을 얻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 Huni's Opinion
안녕하세요? 허니입니다. 이 책은 그로스 해커들이 어떻게 하여 드롭박스, 메일박스, 트위터, 핀터레스트, 페이스북, 스냅챗, 에버노트, 인스타그램, 민트닷컴, 앱수모, 스텀블어폰 같은 회사들에서 맨손으로 큰 업적을 이루었는지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들 중 어느 하나도 전통적인 마케터가 그동안 특별하다고 생각했던 방법으로 성장하지 않았고 심지어 대부분은 오랫동안 필수적이라고 믿었던 자원 없이도 크게 성장하였습니다. 그로스 해킹은 ‘마케팅’을 무의미한 것으로 만들어 버렸거나 아니면 최소한 마케팅의 우수 사례를 완전히 다시 쓰고 있는 셈이지요. 만약 기존의 체계가 지난 백 년간 20세기 기업들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설계된 마케팅 선례의 부산물이라면, 21세기로 전환되면서 새로운 사고방식이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새로운 형태의 기업과 그에 맞는 마케터들의 새로운 필요를 충족시키는 형태로 생성되고 진화되었습니다. 저는 새로운 의미의 마케팅 방법에 대해 고민하시는 분들께 이 책을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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