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사업 만들고 키우기
국내도서
저자 : 폴 호켄(Paul Hawken) / 신순미역
출판 : 리드리드출판(주) 2013.03.04
상세보기


내 사업 만들고 키우기
폴 호켄 지음
리드리드출판 / 2013년 2월 / 312쪽 / 14,000원

 

- 저자 폴 호켄은 누구인가요?
‘지구의 벗’을 포함한 여러 환경단체에서 활발하게 활동해 온 환경운동가이다. 또 미국 최초의 자연 식품업체 에레완, 최고의 원예 용구 회사인 스미스앤호켄을 포함해 여러 기업을 설립하고 운영한 기업가이고, 현재는 친환경 에너지 기업인 ‘OneSun’을 이끌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호켄은 일곱 권의 책과 수많은 글을 쓴 저술가인데, 그의 책은 50여 개 나라에서 27개 언어로 출판되었고, 특히 『Growing A Business』는 호켄이 진행을 맡은 17부작 PBS 시리즈의 토대가 되었다. 이 시리즈는 115개 나라에서 방영되어 1억 명 이상이 시청했다.

 

- 목차는 어떻게 되나요?
1 당신이 성공할 수 있는 사업은 당신을 닮는다.
 - 자연식품을 구하려고 자연식품 매장을 열다 / 혁신적 사고는 경험이 길러 준다.
 - 창업 아이디어는 몰입에서 나온다.
2 소기업가를 위한 조언
 - 첫걸음부터 시작하라 / 기업가는 위험을 피하는 사람들이다.
 - 사업은 두려운 일이다 / 사업은 성격을 시험한다 / 사업은 놀이다.
 - 사업은 실습이다 / 넘치는 자금은 부족한 것만 못하다.
 - 아무도 책임져 주지 않는다 / 문제는 늘 있을 것이다.
3 세 가지 경제적 변화와 소기업
 - 대량 생산형 경제에서 정보형 경제로 / 크기는 이제 이점이 아니다.
 - 소비자가 아니라 고객이다
4 누구나 좋은 아이디어라고 칭찬하면 이미 늦었다는 뜻이다.
 - 사라지고 없는 것을 재현하라 / 흔한 것을 업그레이드하라.
 - 기준을 높여라 / 사업 속의 사업을 찾아내라 / 전통 사업을 되살려라.
 - 가장 완벽하게 하라 / 저가 공급업체가 되어라.
 - ‘행위형’ 목표보다 ‘존재형’ 목표를 추구하라 / 재미있게 하라.
5 사업계획을 세울 때 뭘 계획할까
 - 투자자가 아니라 당신이 원하는 사업을 계획하라 / 사업계획서는 기업이 아니다
 - 배울 계획을 세워라 / 실패할 계획을 세워라 / 자연스러운 속도로 성장하는 기업이 건강하다
 - 장수할 계획을 세워라 / 성공할 계획을 세워라 / 사업계획서 작성법
6 기업가의 팔레트
 - 개인 기업 / 동업 기업 / 주식회사 / 당신 회사를 누가 소유해야 할까.
 - 처음부터 결별을 계획하라 / 소매가격을 지불하지 마라 / 살아 있는 기업 구조
7 돈 그리고 돈을 대하는 태도
 - 작게 시작하라 / 필요하기 전에 자금을 마련하라 / 친구에게 빌리기.
 - 페루 신드롬 / 중소기업청에서 빌리기 / 거액을 빌리거나 아예 안 빌리거나.
 - 두터운 신뢰는 꾸준한 성장에서 / 투자자에게 정보를 / 신규 투자자 육성에 공들이기.
 - 유동성 있는 시장이 있을 때와 없을 때 / 놀라게 하는 일은 금물 / 자금 조성은 미리미리 / 행운
8 머리가 아니라 몸으로 익혀야 하는 기업가의 자질 ‘트레이드스킬’
 - 끈기 / 현실 직시 / 위험 최소화 / 체험 학습자 / 숫자 다루기
9 길을 가다 부처를 만나면 부처에게 팔아라.
 - 원심력 마케팅보다 구심력 마케팅 / 정직해서 참신하.
10 당신이 고객이다, 당신이 기업이다
 - 우리 회사의 목표는 그냥 최고가 아니라 전설적 고객 서비스를 창조하는 것이다.
 - 당신이 고객이다 / 당신이 기업이다 / 고객은 장기적 관계를 원한다.
 - 옳지 않다고 느끼면 바로 잡아라 / 확인하지 않은 일은 끝난 것이 아니다.
 - 한 번에 하라 그리고 직접 하라 / 의문이 들면 물어라. 의문이 들지 않으면 물어라.
 - 실수는 한낱 실수가 아니다. 기업을 발전시킬 기회다.
11 우수 인재를 찾으려면
 - 자리가 아니라 사람을 고용하라 / 당신이 존경하는 사람을 고용하라.
 - 인사 책임자나 헤드헌터를 이용하지 마라 / ‘잡종 강세’를 만들어라.
 - 직원들이 감당할 수 있는 속도로 성장하라 / 5-15 보고서
 - 고우포브로크 보고서 / 박새와 울새
12 성당지기: 서머셋 모옴의 단편 소설로 본 성공한 기업의 특징

 

- 줄거리 알려주세요.
좋은 사업 아이디어를 개발해서 시장의 허락을 받으려면 당신이 시장이 되어야 한다. 당신 스스로 당신이 운영하는 매장에서 쇼핑하고 싶어야 하고, 당신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고 싶어야 한다. 광고, 실내 장식, 서비스, 포장, 가격, 판매 기법 같은 기업의 모든 표현법이 100퍼센트 신뢰할 수 있고 훌륭하고 당신 마음에 들어야 한다. 이 책은 친환경 에너지 기업인 OneSun을 이끌고 있는 저자 폴 호켄이 어떻게 창업하고, 어떻게 지속적인 사업을 해나가는지 그 방법을 안내한 책이다. 저자는 창업과 성장 과정에서 무엇이 효과가 있고 무엇은 효과가 없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솔직하게 알려준다. 소기업가를 위한 실질적 조언과 함께 사업 계획부터 자금 조달, 경영 관리, 홍보 및 마케팅, 인재 고용 등에 대한 구체적인 이야기를 들려주는데, 독자들은 이를 통해 사업을 하면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하고, 성공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한편 저자는 이 책의 주제를 내 사업 키우기라고 소개하면서, 여기서 ‘키우기’라는 말은 주변 세계에 관심을 갖고, 다른 사람들에게서 배우고, 또 스스로 변화하는 것을 뜻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 Huni's Opinion
당신이 성공할 수 있는 사업은 당신을 닮는다 라는 말이 저는 이 책에서 가장 와 닿는 말 같습니다. 20년 후 미국 실리콘 밸리에서 내 첫 회사를 차리는 것을 항상 상상하고는 하는데요. 좋은 사업 아이디어는 과연 무엇일까요? 저는 좋은 사업 아이디어란 사람들이 꼭 필요로 하는 아이디어가 아닐까 조심스럽게 의견을 내 놓습니다. 사람들이 쓰지도 않는 좋은 아이디어는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 책에서는 사업을 시작하고 어떻게 하면 사업을 지속적으로 잘 이끌어 갈 수 있을까라는 내용으로 독자들에게 어필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아이디어로 어떻게 시작을 하면 좋을까라는 내용은 없었습니다. 저는 이책을 이미 사업을 시작하신 모든 분들께 꼭 필요한 책이라고 생각하고, 앞으로 사업을 시작할 많은 미래 대표님들에게도 당장은 아니지만 미래를 대비하여 읽어보는것이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