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허니입니다.

요즘 IT쪽에 공부하시거나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번씩을 다 들어봤던 PCIe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사실 저도 PCIe에 대해 들어만 봐서 이게 뭔지를 자세히는 몰랐었는데 이 기회에 공부도 할겸 알기 편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설명이 틀린 부분이 있으시면 꼭 지적 댓글 부탁드립니다.


PCIe는 인텔 주도하에 입출력(I/O)을 위한 직렬 구조의 인터페이스입니다. 즉 I/O 작업을 하는 버스구나 생각하면 될 것 같아요.

기존 I/O 작업에 비해서 장점으로는 시스템 버스 대역폭, 적은 I/O 핀 수, 적은 물리적 면적, 버스 장치들에게 더 뛰어난 성능 확장성, 상세한 오류 검출 및 보고 구조, etc 무수히 많은 기능들이 탑재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왜 PCIe 필요할까요?

사실 왜 사람들이 PCIe를 쓰는지 궁금해서 저도 찾아보게 되었는데요. 제가 찾은 이유는 많은 사람들이 고화질, 고 그래픽을 위해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하더라고요. 즉, 메인보드에 그래픽카드, 사운드카드, 등등 각종 확장카드 형태로 사용하기에 좋다고 하더라고요. 예를 들면, 내 컴퓨터에 USB 3.0 포트가 없을 때 메인보드에 PCIe를 장착하여 USB 3.0을 확장할 수 있는거죠. 이해가 좀 되시나요?...


이상 포스팅을 마치면서 더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시면 아래 댓글 달아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