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허니입니다. 오늘은 [구조체와 사용자 정의 자료형 2 ]에 대해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공부하시는 모든 학생과 연구원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며 언제든지 질문은 환영입니다.
C 언어란?
구조체와 사용자 정의 자료형 2
19.1. 구조체 변수의 전달과 리턴
• 함수의 인자로 전달되는 구조체 변수
구조체 변수의 인자 전달 방식은 기본 자료형 변수의 인자 전달 방식과 동일
• 구조체 변수의 연산
허용되는 대표적인 연산은 대입 연산(=)이며, 이외의 사칙 연산들은 적용 불가능
• 구조체 변수의 리턴 방식
기본 자료형 변수의 리턴 방식과 동일
19.2. 구조체의 유용함
• 잘 구현된 프로그램은 처리되어야 할 데이터의 부류가 적절히 나뉘어진다.
• 부류를 적절히 나누면 데이터를 처리하는 과정이 수월해진다.
19.3. 구조체를 포함하는 구조체
• 중첩된 구조체
구조체의 멤버로 구조체 변수가 오는 경우
• 중첩된 구조체 변수의 초기화 방식
• 중첩된 구조체 변수의 초기화 방식
19.4. 새로운 자료형의 완성
• typedef 키워드의 이해
• typedef의 적용
• 구조체 이름의 생략
19.5. 공용체
• 공용체의 특성
하나의 메모리 공간을 둘 이상의 변수가 공유하는 형태
19.6. 열거형
• 열거형의 정의와 의미
• 할당되는 상수의 값
• 열거형을 사용하는 이유
특정 정수 값에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따라서 프로그램의 가독성을 높이는데 한몫을 한다.
'Past Material'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언어 메모리 관리와 동적 할당 (0) | 2019.07.29 |
---|---|
C 언어 파일 입출력 (0) | 2019.07.29 |
C 언어 구조체와 사용자 정의 자료형 1 (0) | 2019.07.28 |
C언어 문자와 문자열 처리 함수 (0) | 2019.07.28 |
C언어 함수 포인터와 void 포인터 (0) | 2019.07.28 |